영화 남산의 부장들, 김재규 그리고 박정희

2021. 10. 7. 15:24영화산책/현실을 꼬집다, 사회 비판 영화

반응형

영화 남산의 부장들 다음 스틸컷

 

지난 설날, 영화 남산의 부장들이 한 케이블 TV방송에서 첫 공개됐을 때 주목을 받았던 게 기억이 난다. 당시 '2021 청룡영화상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한 뒤라 관심은 더 컸다.

사실 영화 남산의 부장들이 개봉할 당시에는 크게 기대하지 않았다. 이병헌, 이성민, 곽도원 등 국내에서 내놓으라 하는 대배우들이 나온다고 해서다. 늘 잘 차려진 잔칫상에 먹을 게 없었기에 이 공식은 이번에도 이어질 줄 알았다.

 

더욱이 누구나 아는 내용이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을 살해했던 김재규 당시 중앙정보부장의 이야기를 담은 내용은 듣고 또 들었기에 자칫 지루하게 다가올 것 같았다.

하지만 우민호 감독이 누구인가. 영화 내부자들로 영화계를 발칵 뒤집어 놓은 감독 아닌가. 영화 마약왕도 큰 울림이 있었기에 내심 영화 남산의 부장들도 그러할 거라고 기대했다.

 

영화 남산의 부장들 다음 스틸컷


영화는 기대 이상이었다. 권력의 상관관계 속 당시 부장들의 팽팽한 기싸움만으로도 몰입을 더한다. 전 국민이 아는 역사를 풀어내는 것인데도, 인물 간 갈등이 스크린 밖에서도 고스란히 전달된다.

 

728x90


여기에 배우들의 탄탄한 연기는 영화의 몰입을 돕는다. 박통 역을 맡았던 배우 이성민과 박용각 역을 맡았던 배우 곽도원의 눈빛 연기는 실로 섬뜩할 정도다. 더욱이 큰 계획을 암둔 김규평의 감정을 연기한 배우 이병헌의 열연 또한 빛났다. 깔끔하게 넘긴 그의 머리가 점차 앞으로 내려가면서 이야기는 절정에 달한다.

 

영화 남산의 부장들 다음 스틸컷


영화 남산의 부장들이 개봉하자 김재규(영화 속 김규평) 부장을 변호한 변호사도 한 매체를 통해 당시의 상황을 전했다.

 

"재판이 아니라 개판이었다. 1심은 2주 만에 졸속으로 끝났고 사형 선고가 나자마자 바로 집행됐다. 전두환 신군부가 5.18이 일어나자 김재규 일당이 구심점이 될 수 있다고 우려한 것 같다."

 

다만 이 변호사는 영화 속과 달리 김 부장은 박정희 군사 쿠데타에 가담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재야 세력을 도와 '반 혁명' 세력으로 몰리기도 했다고 한다.

 

영화 남산의 부장들 다음 스틸컷


영화 남산의 부장들은 동아일보에서 2년 2개월간 연재한 기자 김충식의 취재기를 바탕으로 작성된 책 남산의 부장들을 토대로 제작됐다. 당시 이 책은 베스트셀러에 오를정도로 관심을 받았다.

 

영화 남산의 부장들 다음 스틸컷


역사에는 가정이 없다고 한다. 하지만 김 부장이 박 대통령을 살해하지 않았다면. 그리고 영화 속 처럼 육군본부가 아닌 남산으로 갔으면 역사가 바뀌었을까. 대한민국의 역사는 어떻게 됐을런지. 영화 남산의 부장들 추천.



728x90
반응형
LIST